about Super 8 카메라

 

어느 서퍼가 자기가 나오는 영상하나 소장하고 싶지 않아할까..그것도 8mm 라면!!

jackcoleman.jpg

스크린샷 from Jack Coleman ‘Groove Move’

복잡하고 어려운 그리고 나도 배우고 있는 설명은 자신의 몫으로 남기며 생략하고, 늦은 1960년 나온 8mm 카메라 aka  super 8의 영상을 한 번쯤은봤을 법도 하다,  지금 본다면 복고스럽다 레트로/빈티지하다.라고 할 수도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이 몇몇 단어보단 더 매력적인 부분이 많더라. 도저히 보고만 있을 수 없어서 손대기 시작한 나보다 오래된 카메라 이야기를 하고 싶다.

멀리서 찍는다면 실루엣만 보이고 누구인지도 알아볼 수 없을 정도로 흐릿하고 움직임도 어딘가 살짝 부자연?스럽기까지 하다. 아..하지만 그 영상의 색감, 분위기 그 부자연스러움.. 모두다 매력적이더라,좀 더 들여다보면 요즘처럼 빠른 시스템 사이에서 찾을 수 없는 ‘시간을 보내는 과정’의 뷰티에 흥미 있는지도 모르겠다.

9146725_CANON518SV.jpg

카메라는 쉽게 Ebay에서나 해외 엔틱샾에서 구할 수 있다. 가격은 보통 $30부터 $150을 넘나든다 잘찾으면 그리 비싸지도 않은 거 같다. $150 그 위로는 사실 구매는 안 하는 게 좋다고 나도 배웠다.

온라인상에서 구하게 되는 카메라는 컨디션에 ‘tested’를 꼭 확인해야 한다. 저렴하게 올라오는 개인 물품 중에 배터리를 넣고 테스트해보지 않았다고하면 거의 안되는 거나 다름없더라. 나도 처음 사게 된 카메라의 경우에는 온라인이 아닌 근처에 엔틱샾에서 구하게 됐다. 보통 배터리를 들고가서 작동 여부를 확인하지만 그럴 인내가 없었기 때문에 그리고 $30 밖에 안 해서 일단 집어 들고 왔다. 결과는 역시 작동하지 않았다( 처음 배터리 거꾸로 넣고 안된다고 포기하고, 친구가 뒤집 넣고 작동시키니 연기가 났단다)  great…

그렇게 또 몇 달을 온라인에서 보면서 적당한 선에서 구해야겠다고 마음먹고 잘 찾은 후에 두 번째 카메라를 찾아서 구입하게 됐다.

super 8에는 AA 배터리가 적게는 4개에서 많게는 8개까지 들어가는 카메라도 있다. super 8의 컨셉 자체가 ‘모두가 쓸 수 있는’ 가족형 모델이었기때문에 지금 다시 누가 쓴다 해도 쓸 수있다, 구조 자체도 간단해서 촬영이 어렵지 않다.

필름도 감사하게 Kodak에서 아직 생산해주시고 계셔서 인터넷에서 쉽게 구할 수 있다. 가격 면에서 한 롤에$35~40 정도 한다는 게 부담이긴 하지만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면 아! 필름 하나당 리코딩 시간은 3분이다 찍기 전에 어떤 형식으로 영상을 제작할 건지 낙서하듯 대충 끄적대보기도, 머릿속에서 항상 그려보기도 준비 열심히 해도 뭐 역시 실패하겠지만 그게 목표다 실패해야지.

 

Kodak_8955346_Vision_3_500T_Super_587787.jpg

Super8 카메라에 쓸수있는 필름중 하나인 Kodak Vision 3 500T

디지털카메라처럼 찍고서 확인할수도 마음에 안 들면 지울 수도 없다 신중해야 한다, 제일 못하는 것 중 하나인데 damn it. 그래서 신난다.

찍고 나서부터도 여정이더라. 찍고 나서 살고 있는 곳에 몇 없는 트랜스퍼한테 보내주면 (가끔 있다 비디오테이프를 dvd로 만들어준다던지 하는 어딘가에 꼭 있다) 해결될 줄 알았는데..2군데 정도 연락했는데 같은 이슈로 진행되지 못했다. ‘film develop’ 이였다, 필름을 현상하는 일인데 호주에서도 지금까지 공개적으로 대신 현상해주고 트랜스퍼 해주는 곳은 3곳이다.

현상해주는 lab마다 현상을 해줄 수 있는 필름이 있다. 다행히 Kodak Vison 3 시리즈 같은 경우에 가장 무난하게 현상이 가능해서 내가 의뢰한 곳에서 모두 현상이 가능해 이쪽으로 진행해야 한다. 카메라와 같이 온 흑백 필름의 경우엔 60년대에 생산되었다. 현상이 불가능하다는 공지와 해외로 보내야만 현상이 가능하다는 희소식? 을 들어 포기하지 않았다.

 

http://www.kodak.com/motion/support/laboratories_directory/index.htm?blitz=off

전세계 Super 8 필름 현상 가능한 lab 리스트

앞으로 알아야할게 더 많을거같아서 귀찮신난다, 스스로 안까먹기위해 생각날때마다 Super 8  이야기를 여기다 적어야겠다. 다음엔 필름 종류에 대해서 좀 기록해야겠다.

 

super8 으로 만들어진 서프무비 Jack Coleman ‘Groove Move’

 

유투브 클립 Captured in 8mm by EG Fratantaro.

1 Comment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