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ll talk about 도널드 타카야마 with Tom

늦은밤에 맥주 몇캔하고서 서프무비를 몇차례나 Tom 과 끝내버리고는 항상 궁금했던 질문을 생각이 났을때 입밖으로 뱉어 버렸다.

 

헤이 톰, 다들 도널드에게 감사하라고 말 들을해, 그의 업적에 대해서, 좀더 그 사람에 대해서 알고싶어.

이렇게 시작된 the greatest Donald Takayama 의 대해 Tom은 입을연다.

1943년 11월 하와이에서 도널드는 태어났다고 톰은 운을땐다, 9살때 부터 도널드는  스스로 발사나무로 서프보드쉐이핑을 시작했다. 그런던 어느날 makaha beach에서 Dale Velzy(서퍼/쉐이퍼,그레이트 캐릭터 of 이른 서핑씬) from California 는 도널드의 서핑을 보고서는 그가 타던 보드를 누가 이보드를 쉐입했냐고 물었고 도널드는 스스로 쉐입한 보드라고 말한다. 그렇게 데일 벨지는 켈리포니아에 오면 일자리를 주겠다며 약속을 던지고 그렇게 몇해가 지나 1950년 중반에 도널드는 켈리포니아로 날아간다.

그렇게 켈리포니아에 도착해 당대 월드 페이머스 Velzy/Jacobs Surfboards 취직을한 도널드는  그렇게 데일의 팩토리에서 보드를 만드는 일을 시작했고 따로 묵을곳이 없었던 도널드에게 데일은 체구가 작았던 도널드에게 서프샾에 있던 서랍장 에 서랍을 열어 그안에 이불을 깔아주고 그를 묵게 했다고 톰은 웃으며 말했다.

DT62.jpg

그렇게 켈리포니아에서 도널드는 쉐이퍼의 인생을 시작하게되었다. 여기까지는 구글 검색으로만으로도 충분히 할수있는 도널드의 커리어이다.

하지만 나는 내가 놓치고 있었던것에 대해서 알고 싶었기때문에 궁금했던 부분에 대해 톰을 말을 이어간다.

“1960년 후반부터 숏보드 레볼루션이 일어난걸 알고있을거야, 마케팅도 한몫했지 서핑을 글로벌하게 알려지게 된 시간이였어” 

 

1960년 켈리포니아에서 서프컴패티션의 스타는 단연 David Nueva/데이빗 누이바 였다. 슈퍼스타! 그리고 그가 우승을 함께했던 그의 발밑의 있던 보드는 도널드가 쉐입한 악명높은 누이바 노즈라이더였다.

davidnuuhiwa.jpg

Huntington Beach, 1966. Photo: Steve Wilkings

누이바는 기가막힌 노즈라이딩과 풋워크로 컨테스트를 지배하던 중, 호주의 Nat Young은 Magic Sam이라는 노즈라이더와는 전혀 반대의 디자인으로 쉐입된 보드&스타일로  켈리포니아 본토에서 대회에서 우승을 하게 된다.  얇은 보드, 좁은 노즈에 얇게 잘빠진 아웃라인, 그리고 죠지그리노 영향을 받은 뒤로 쏠린 핀까지.  이를 씨앗으로 1970년대 부터는 점점 보드는 짧아지고 빠른 포켓서핑을 위해 진화하게된다.

nos11.jpg

David Nueva 그리고 그의 nose rider 1965

sNat1966_WC_Best_Surfer_p24_Stoner.jpg

Nat young & Magic Sam 1966

그렇게 서프보드와 서핑씬은 진화 되고 되고 되고 계속 되고있을 때에도.. now we back to Mr Takayama.. 도널드는 이런 숏보드 레볼루셔닝 프라임타임에도 그의 팩토리에선 롱보드 쉐이핑이  계속되었다(바로 이부분.  시장과는 다른 길로 비지니스를 운영하면서도 60-90년대까지 그 활동이 가능하게했던 것에 아주 큰 포인트가 있다고 난 느꼇다)

도널드가 자기 이름으로 활동 할 당시 톰 웨그너 는 어린나이서 부터 도널드의 팀라이더로 활약 하고있었다. 톰은 20대 중반부터 변호사 공부와 변호사 업적에 바쁠때 였다고 설명 하고서는 그가 서퍼로 많은 시간을 보내지 못했을 때에 도널드는 어린 조엘튜더를 발견하였다고 말한다..

tom and donald.jpg

젊은 Tom 과 Donald. Tom 이 Cardiff reef clean ocean 컨테스트에서 우승했던 날 그리고 저 어마어마한 바가지머리

 

도널드 팩토리에 있었던 아주 사나운 시큐리티 개의 이야기와, 손꼽을수없을 만큼 많은 횟수의 그가 진행했던 그의 사비를 털어 연 하와이안 bbq 게더링들에서 알수있었던 그 의 알로하 스피릿. 그리고 그가 사고에 휘말리며 감옥에 갔던 이야기..많은 작고 개인적인 이야기들에서 그가 어떤 사람이였는지 짐작이 된다.

CZ8Jij5WcAAXA6n.jpg

Donald and he’s friend

한번도 도널드를 만난적없지만 그의 메세지는 확실했다, 서핑은 물안에서만 이루지는 피지컬 스포츠가 아닌 물밖에서의 생활까지 이어지는 life style 이였다. 그리고 그 씨앗은 그렇게 톰에게도 전해져 있었다.

씨앗은 확실히 추운 겨울을 버티고 지나 싹이틔이고 그리고 아주 천천히지만 이렇게 나같은 사람까지 그 문화속에 천천히 자리잡으려 하는거 보면 도널드는 업적에 대해서 절대 감사해하지 않을수없다.

 

Advertisement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
search previous next tag category expand menu location phone mail time cart zoom edit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