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OONS a Santa barbara story ; 제작자 Wyatt Daily인터뷰

우리 주위에 주목받지 못한 먼지 가득한 아주 오래된 아카이브들이 꽤 많이 있을법하다. 이야기가 베어 있는 말 하지 못하는 물건들이라든지, 그 물건 들을 모아왔던 사람들의 커뮤니티 그리고 그 커뮤니티가 만들었던 작은 문화 얼마나 많았을까. 수도없이 없어졌을 것이고 지금도 없어지고 있을 거라 생각한다.

SPOONS a Santa barbara story의 제작자인 Wyatt은 이 오래된 이야기와 사람에 주목했고 그들의 이야기를 전해 들으며 찾아낸 낡은 영상과 그에 얽힌 비하인드스토리를 이 필름에 풀어냈다.

Screen+Shot+2019-07-28+at+1.03.33+PM

Name : Wyatt Daily

Hometown: Newport Beach, CA & San Francisco Bay Area

Wyatt+Daily+Director_BW.jpg

필름 메이킹은 어떻게 시작하게 되었나?

어렸을 때부터 사진 찍는 것을 굉장히 즐겼다, 그리고 글을 쓰는 것도. 필름 메이킹은 이 둘을 하나로 합치는 것이였고 그리고 그 결과물로 모두가 즐길 수있는 것을 만드는 것이였다. 내가 맨 처음 필름 메이킹의 매력을 느꼇을 때가 크리스 말로이의 “Come Hell or High Water. ”  어시스턴트 에디터를 하면서 부터였다. 다큐멘터리가 어떻게 만들어지는 를 지켜보았다, 그리고 곳곳의 작은 일들의 이야기들이 얼마나 큰  메세지를 던질 수있는지 알게 되었다. 필름 메이킹은 나 스스로에게 세상에서 가장 흥미로웠고 만족스러운 일이 되어갔고 그렇게 나는 필름 메에킹에 나의 인생을 전념하기로 결정하였다.

이번 필름 Spoons으로 어떤 메세지를 던지고 싶은지 ?

스푼으로 캘리포니아 서핑 역사를 만들어낸 이들의 멘토쉽 그리고 그들의 작품들, 특히 산타바바라의 주목하고 싶었고 세상에 알리고 싶었다. 난 오리지널 쉐이퍼 세대들에 중요성을 느꼈고 주목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아직 몇 분이 살아 계신다 그리고 이분들의 남다른 인생을 사는 태도와 철학은 지금의 서프 컬처의 기초가 되었다고 본다.

서프 무비는 서프 컬처의 굉장히 큰 파트가 아닐 수 없다, 서핑 역사가 짧은 한국의 경우 아직 로컬 서프 무비 제작이라든지 모든 것이 생소할 수 있다. 우리도 우리만의 것을 만들 수 있게 어떤 방식으로 다가가야 할지 팁을 준다면?

Wow, 문화를 “만들어낸다”라니 굉장히 흥미로운 콘셉트다. 난 문화는 사람이 살면서 나오게 된 자연스러운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서프 크라프트, 그리고 그 보드로 파도를 타는 것.. 들은 사실 만들어졌다 라기보단 그 개인에게서 표출된 스타일과도 같다 개개인에게서 자연스럽게 생겨난 그들의 성격과 스타일로 생겨난 자연스러운 행동이었다. 문화는 스타일과 같다, 많은 방법으로 감명과 영향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가장 개인적인 것이 가장 창의적의 방법으로 투영될 수 있다.

간단히 톰 커런은 이렇게 말했다 멋지다고 생각했던 턴을 따라 해본다 그리고 그것을 자신이 볼기회가 있어 보았을 때 마음에 들었다면 좋은 것이고 아니라면 다른 스타일을 따라 해본다 그러면서 자연히 자신의 것을 만들어 나갈 수 있다.” 그리고 이런 접근 방법으로 필름메이킹과 함께 서핑, 보드 쉐이핑, 음악, 예술.. 모든 것을!
세계적으로 유명한 큰 브랜드에서 만들어진 서프보드보다 로컬 서프보드 쉐이퍼에게 눈길을 돌리고 그들을 응원하는 것도 참 좋은 방법이다.
한국만의 유니크한 문화를 받아들인다. 당신을 마음을 움직이는 무언가를 진심으로 쫓는다면 나머진 자연스레 따라올 것이다.

필름메이킹을 하면서 가장 어려운 점은 무엇인지

서프 무비를 만드는 것은 굉장히 특별한 도전이다. 스푼s에서는 서 유명한 필름메이커인 브루스 브라운, 조지 그리노, 그렉 맥질 리브 레이, 빌 달라니, 잭 맥코이, 소니 밀러.. 이들에게서부터  그들의 집 어느 한편에 잠자고 있던 이 모든 자료들을 한곳에 모으는 것이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서핑을 촬영하는 것 또한 이만의 엄청나게 유니크한 힘을 가지고 있다. 파도가 오면 항상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 그러나 내가 정말 필요로 할 땐  와주지 않는다. 적시 적절하게 모든 게 합이 맞을 때 만들어지는 샷은 절대 잊지 못한다.

 

무엇이 서프컬쳐를 건강히 오래 갈수록있게 하나?

많은 일들을 일구어내고 지켜온 오래된 어른들을 존중, 존경하며 이 지난 시간을 뒤돌아서 보려 하는 생각과 이 과거에서 받은 감동은 서프 컬처를 강하게 만든다.

오래된 차, 오래된 서프보드 들은 특히 서프 컬처에 그리고 서프 필름에 자주 담긴다.. 왜 우리는 이렇게 녹이 슬고 때가탄 오래된 물건들에 주목하고 다시 생각해야 하는가?

녹이 슬고, 때가 탄, 이 오래된 것들에게서는 깊은 이야기가 담겨있다. 만약 이것들이 버려지고 잊힌다면 그 이야기 또한 같이 사라진다. 더욱이 서프보드 디자인, 과거를 돌아보지 못한다면 계속 반복이 될 것이다. 그래서 종종 많은 셰이퍼는 자신이 새롭고 혁신적인 디자인을 발견해냈다고 생각하지만, 다른 사람이 이미 30년+ 전에 벌써 누군가로부터 시도한 것을 깨닫기 위한 하나의 진화의 방법이기도 하다. 전혀 나쁘지 않다! 그 과거에서 많은 걸 배운 고수가 되어 그것을 바탕으로 디자인, 철학, 생각하는 방식을  새롭게 재현해낸다면 그것 또한 완전히 새로운 방식이 되어 또 하나의 미래를 만들어낼 수 있다.

촬영 중 기억에 남는 순간을 좀 듣고 싶다.

Wow, 굉장히 많은 순간이 지금 머릿속에 떠오른다. 그중 하나 가장 선명히 기억나는 순간은, 필름을 공개하기 이주 전쯤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 편집이 막바지에 모두 정신이 없었던 시기였다 하루에 15시간씩을 매진해야 했다. 어느 밤 8:30 시간도 기억한다 톰 커런에게서 전화가 와서 그리고는 이렇게 말한다 “내일 아침 우리 린컨에서 촬영을 하는 게 좋겠다” 어딜 봐도 불가능할 거 같았다, 하지만 절대 이 기회에는 no라고 말할 수 없다.. 이런 기회는 절대 흔하지 않기 때문에. 장비를 정신없이 챙기고는, 그리고 다른 촬영 인원도, 모든 것이 거의 한 시간 내로 일어났다 그렇게 우린 동이 틀 때 쯤부터 촬영을 시작하였다.  촬영이 끝날 때까지 정말 많이 긴장했었다, 다행히도 결과물은 너무너무 좋았다. 이 모든 것을 가능케 했던 것은 작업을 함께했던  대단한 크루들의 필름에 대한 열정이 만들어냈다고 생각한다. 정말 그들의 노고와 모든 것에 감사한다.

WD Vimeo Profile Pic.jpg

개인적으로 서프 무비에서 사운드트랙에 굉장히 호불호가 쉽게 갈리는 편이다, 그리고 스푼 s는 아주 잘 풀어냈다.. 어떤 기준으로 사운드트랙을 선정했나.

이 음악들은 우선 오리지널! 원본이다!! 거의 모든 사운드트랙을 우리 밴드 친구 Fortest Creative와 함께 만들었다, 네시빌 테네시에서 근거지로 두었다. 사운트트렉은 스포티파이에 있다, 그리고 우린 이 사운드트랙이 정말이지 너무 자랑스럽다.  25곡 중 3곡이 저작권이 있는 곡이다  (from artists Black Sabbath, Caribou, and Mount Kimbie) 하지만 나머지 22곡은 모두 만들어진 오리지널이다.

음악 제작을 하는 당시에 음악의 장르를 가리지 않고 다른 장르의 음악에서 영감을 받았다.

60대의 록 핑크플로이드, 재즈에서 라틴 삼바, 진저 베이커 트리오에서 데이비드 액설로드, 우린 시대와 시간 장르에 상관없이 듣고 또 들었다.

다음 계획은? 

벌써 지금 하고 있는 프로젝트가 있다,  깊은 역사가 있는 전통적인 항해 방식으로 항해를 하며 서핑스팟을 찾아내어 서핑을..  스토리를 토대로한 필름이다, 모든 과정이 정말 재미있다.  그리고 다큐멘터리 하나가 작업에 들어가 있기도 하다(서핑이 관련이 되진 않았다) 나날이 바뀌고 있는 이 엄청난 경제시장에서 이처럼 조금은 서핑과는 관련없는 필름을 만들며 다른 방법으로 시도를 해야하는것이 현실이다. 하지만 가장 많은 영감과 영향을 서핑에서 받고 서핑에 머무르고 싶다.

Vimeo에서 공식 필름을 구매 하실수있습니다.

1 thought on “SPOONS a Santa barbara story ; 제작자 Wyatt Daily인터뷰

  1. 좋은 인터뷰네요!!!!🖖🏾

    Liked by 1 person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
search previous next tag category expand menu location phone mail time cart zoom edit close